성난 황소 , GREG NOLL


 Greg Noll, 그의 트레이드 마크인 블랙 엔드 화이트 스트라이프 숏츠,

1957년 Waimea Bay의 강렬한 파도를 바라보고 있는 모습은 상징적인 서핑 사진 중 하나이다. (Photo by John Severson)



캘리포니아 Manhattan Beach 출신의 경박스러우면서도 카리스마 넘치는 빅웨이브 라이더, 원조 Waimea Bay 돌격대, Greg Noll Surfboards의 설립자, 그의 이름은 바로 Greg Noll이다. Phill Edwards에 의해 붙여진 Da Bull이라는 별명은 평소 그의 서핑 스타일을 짐작케 한다.

Noll은 아버지 Lawhead의 아들로 1937년 캘리포니아 샌디에고에서 태어났다. 이후 6살 때 갓 이혼한 엄마와 Manhattan Beach로 이주하며 화학 엔지니어인 새 아버지의 이름 Ash Noll의 이름을 따 Greg Lawhead에서 Greg Noll이 되었다. 10살부터 서핑을 시작한 Noll은 50년대 초반에 로스앤젤레스 지역 최고의 Hotdogger* 중 하나가 되었다.

(* 역주: Hotdogger란 Slider, Glider 등과 같은 Surf Slang 중 하나라고 보시면 됩니다. 나중에 다시 자세히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1954년, 17살에 하와이를 첫 방문하게 된 Noll은 Oahu 서부 Makaha에 있는 반원형 막사에서 7개월간 지내며 Waipahu High school 고등학교를 졸업하였다. 그는 주로 Makaha에서 서핑을 하곤 했는데 초기에는 생명을 위협할 만큼 위험하기로 소문난 North Shore(파도가 거세게 들이닥치는 7마일 정도의 시골 해안가) 에서 라이딩을 시도하기도 했다. 첫번째 트립에서 더 큰 파도에 대한 도전 정신이 생긴 Noll은 그 이후 하와이만 오면 북해안가에 있는 Sunset Beach와 Laniakea의 Break 같은 곳에서 더 큰 파도를 탔다.  


1957년 후반에 Noll은 Waimea Bay에 갈 준비가 되어있었다. 그곳은 1943년 호놀룰루 서퍼인 Dickie Cross가 일몰 때 물이 깊은 해안을 따라 패들링을 하다가 급작스럽게 밀려온 Voodoo Wave(* 매버릭처럼 엄청나게 큰 파도)에 의해 죽은 곳이기도 하다. 그는 전력질주하여 빠져나오려 했지만 결국 빌딩만한 파도에 잡혀 살아남지 못했다. 그 이후 몇년동안 Waimea Bay는 서핑하기에 너무 위험하기로 소문나 그저 아름다운 전경을 감상하는 용도로만 남게되었다.

 

1957년 11월 7일, Noll은 그의 친구 Mike Stange를 꼬셔 파도가 15피트나 되는 Waimea Bay에 나가게 되고 또 다른 6명의 친구가 따라왔다. 처음엔 누가 먼저 가느냐 마느냐 하다가 결국 Noll이 첫 시도를 하게되고 그렇게 그는 Waimea Bay의 새로운 개막을 이룬 사람으로 남게된다. (※ Noll은 35년간 Big wave 라이딩으로서 알려졌으며 사실 그 이전에 Seal Beach의 라이프가드인 Harry Schurch가 Noll이 나타나기 전부터 혼자 종종 서핑을 했다고 나중에 알려졌다)


1년 전인 1956년, 멜버른에서 올림픽 게임이 개최됐을 때 American lifeguard 팀의 멤버로서 호주를 방문한 Noll은 또 다른 개척 정신을 남기기도 했다. Noll과 그의 서핑 팀메이트들이 (* 언젠가 소개하게 될 Velzy and Jacob의) Malibu Chip Board로 선보인 즉흥 시범은 호주인들에게 모던서핑 시대를 열어주게 된 것이었다. 그때를 회상하며 Noll은 말했다. "우리는 혜성처럼 등장했어요. 그 녀석들을 말과 마차에서 끌어내려서 곧바로 포르쉐로 던져넣은 셈이죠."


동시에, Noll은 어떻게든 서핑을 통해서 이름을 알리려 했다. 1960년에 Surfer's Annual Magazine을 출판하였고 그 다음해엔 Surfing Funnies라는 코믹북을, 그 다음해엔 Cartoon History of Surfing 코믹북을 만들어냈다. 1957년부터 1961년 사이에 5개의 서핑 영화를 만들었고 각각 Search for Surf라는 제목을 붙였다. 하지만 그의 주된 사업은 50년대 초에 그가 집 창고에서 쉐이핑을 시작하며 창립한 Greg Noll Surfboards였다.


1965년에 Noll은 Hermosa Beach에 260평 크기의 건물을 지어올려 그 당시 전 세계 최대 규모의 서프보드 회사를 설립하게 된다. (그 건물은 Foam Blank 제조실, 8개의 쉐이핑 룸, 동시에 40대의 보드를 작업할 수 있는 라미네이팅 룸과 같은 공간들로 각기 구성되어있었다.) 이듬해, Noll Surfboards는 매주 200대 씩 보드를 만들었고 그 중 절반은 동해안 지역으로 운송되어 딜러들에 의해 거래되었다. 또한 그는 Mickey Dora의 시그니쳐 모델인 Da Cat을 만들기도 하였다.




Dora가 2대의 Da Cat 서프보드로 만든 십자가에 예수처럼 매달려있는 광고 사진



그 당시 Noll하면 Big-wave 서핑으로 알려져 있었다. 또한 188cm의 키, 몸무게 104kg 거구의 체격과 머리를 숙이고 인정사정 없이 돌진하는 서핑 스타일 때문에 “The Bull” (황소)이라는 별명으로 불리기도 했다.

Surf Crazy(1959), Gun Ho! (1963), Strictly Hot (1964), Golden Breed(1968) 포함한 거의 모든 5~60년대 서프 무비에서 트레이드 마크인 죄수복 같은 흑백의 줄무니 트렁크를 입고 Waimea에서 서핑을 하는 Noll의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또한 Columbia Pictures에서 선보인 Ride the Wild Surf(1964)라는 Big-wave 관한 영화에서 James Mitchum 대역을 맡기도 했으며 Bruce Brown  크로스오버 히트 작품인 The Endless Summer(1966) 출연하기도 했다. Noll 경쟁하는것엔  욕심이 없긴 했지만 1965 부터 1969 까지 Duke Kahanamoku Invitational  참가하여 1966년엔 결승전까지 올라가기도 했다. 




Greg Noll의 Jailhouse Trunks



목소리가 컸던 Noll 술을 많이 마시고 말다툼을 자주하며 가끔가다 섬뜩한 행동을 하는걸로 유명했다. 한번은 그의 직원이 일하다 손가락이 잘리는 사고가 벌어졌는데, 병원에서도 그의 손가락을 재봉합할 수 없다고 하니 Noll 잘라진 손가락을 레진에 담궈서 문진을 만들었다는 이야기도 있었다. 


1969 12 4, 32살이었던 Noll Makaha 35피트 흙탕물 파도로 뛰어들었을 때의 일이었다. 그가 출발하자마자 거대한 파도가 뒤따라 왔다. 20년이 넘도록 그렇게  파도는 없었다고 알려질 정도로 거대했던 파도에서 성공적인 라이딩을 하며 Noll 또 다른 기록을 세우고 만다. 1989 그가  자서전인 Da Bull: Life Over the Edge에서 그는 이렇게 기록했다.

“Makaha에서 봤던  거대한 파도는 마치 어두운 흙탕물구덩이를 보는것 같았어요그걸 지켜봤던 몇몇의 친한 친구들은 그가 죽을 작정을  모양이라고 얘기하곤 했다. 반면에 Noll은 그 당시 그정도도로 위험하다곤 생각진 않았지만 "다시 회고해보면 죽을 수도 있었겠구나" 라고 기록하였다. (10년이 지난후 호주에 어떤 기자는 그때의일을 야기하며 정말 파도가 그렇게 컸을까 라며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그 이후 Noll은 Big wave 라이딩을 바로 그만두었다.  Greg Noll Surfboards 사업도 접은뒤 옛날 캠핑카에서 살았던 Alaska로 돌아갔다. 그리고 20년동안 캘리포니아 주, Crescent City에서 어부업으로 삶을 보냈다.


80년대 후반쯤 서핑역사에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Noll은 "Surfers: The Movie (1990)", PBS에서 방송한 "Liquid Stage: The Lure of Surfing (1995)", OLN에서 방송한 다큐멘터리인 "50 Years of Surfing on Film (1997)등 서프 미디어에서 다시 재조명 되었다. 그중에서도 2004년 Stacy Peralta의 빅 웨이브를 다룬 다큐멘터리작인 "Riding Giants"에서 그의 하이라이트들을 담아주며 유명해지게 되었다. 그는 또한 아들 Jed와 함께 2007년 서프 필름인 "One California Day"에서 비춰지기도 했다.


Noll의 상업적 감각은 여전히 예리했다(50년대에 만들었던 보드들과 비슷한 형태로 나무 서프보드를 만들어 컬렉터들에게 한피스당 1000만원에 넘게 팔았으며 한정판으로 사인한 Da Cat모델을 만들기도 했다). 1991년 Costa Rica에서 7일동안 진행되는 서프 컨테스트인 Da Bull Surf Classic의 첫번째 행사를 지원하기도 했고 연배가 있던 서퍼들을 모아 사회 활동을 하기도 했으며 1996년엔 East Coast Surfing Legends Hall of Fame의 창립을 돕기도 했다.


1965년 Surfing Illustrated Readers Poll에선 최고의 빅웨이브 라이더로 꼽혔으며 1966년 Huntington Beach Surfing Walk of Fame에 올려졌다. 잇따라 1988년엔 Surf Industry Manufacturers Association 에서 Waterman 공로상을 받았다. 1999년에 열렸던 Surfer Magazine Video Award 연회에선 그의 서핑 필름 업적에 대해 공로상을 수여했다. 그리고 2007년 그의 책, Greg Noll: the Art of the Surfboard 가 출간되었다.


Noll은 사는동안 한 번 재혼 하였으며 세 명의 자녀를 두었다.